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행동치료의 개요와 주요인물, 기본가정
    심리학 2024. 3. 17. 06:50

    안녕하세요? 오늘은 심리학의 행동치료에 대해서, 글을 쓰려고 합니다.

    행동치료의 개요


    행동치료는 엄격한 과학 정신에 근거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 세계에 기반을 둔 학문으로, 실증적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하는 과학적 설명과 구체적인 치료 기법을 제공합니다. 이는 추상적인 이론보다는 관찰할 수 있고 측정할 수 있는 외현적 행동에 주목합니다.
    반면에 행동치료는 정신분석 치료를 비판하며, 20세기 중반부터 발전해 왔으며, 정신분석 치료와 함께 심리치료의 주요한 접근법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후 인지행동치료로 진화하여 현대 심리치료의 중요한 흐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인간의 내면적 심리 과정은 복잡하고 미묘하며,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내면적 현상보다는 외현적 행동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부적응 행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학습되고 지속되며 강화되며, 이를 이해하기 위해 행동 치료자들은 주로 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합니다.

    행동치료에서는 부적응 행동이 습득되고 유지되는 과정을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 부조진행성, 사회적 학습 등의 학습 이론을 통해 설명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구체적인 치료 기법을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재현적 행동에 대한 개입 방법을 통해 치료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변증 행동치료는 독립적인 치료 방법으로 사용되며, 인지적 심리치료와 결합하여 인지행동치료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행동치료는 정신 역동적 치료와는 달리 내면적 경험보다는 외현적 행동의 변화를 강조합니다. 이는 단기간의 치료를 선호하며,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적인 치료를 진행합니다. 또한, 치료 효과를 지속해서 측정하여 확인하고 검증합니다. 행동치료는 불안장애를 비롯한 여러 장애에 대한 효과가 검증되어 있으며, 우울증 같은 경우에도 최근에는 인지행동치료와 결합하여 효과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행동치료는 심리치료 분야에서 엄밀한 과학적 접근을 통해 다양한 치료 기법을 제시하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심리치료는 과학적인 연구와 예술적인 접근이 어우러진 영역으로, 이에 대한 견해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인간의 정신세계는 매우 복잡하고 다층적이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심리치료자의 이론적 입장은 개인의 견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부적응 문제를 이해하고 그에게 도움을 줘야 합니다. 이를 위해 부적응 문제를 생성하고 유지하는 심리적 요인과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대한 관점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내담자의 부적응 문제를 그의 인생과 정신세계의 맥락 속에서 폭넓게 이해하고 개입하려는 주관적이고 추상적인 입장입니다. 다른 하나는 부적응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객관적이고 정밀하게 이해하고 치료하려는 입장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신역동 치료자들은 내담자의 인생 전체를 고려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치료하는 데 주안점을 둡니다. 반면에 행동 치료자들은 실증적인 연구 결과를 중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들은 과학적 접근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따라서, 행동치료는 다양한 연구자와 치료자의 노력과 지식을 바탕으로 발전해 온 분야로 볼 수 있습니다.

    행동치료의 개요와 주요인물, 기본가정
    행동치료의 개요와 주요인물, 기본가정


    행동치료의 발전 과정과 주요 인물


    현대 심리학은 19세기 후반에 철학으로부터 독립하여 경험과학의 한 분야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 시기에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심리적 현상을 실증적 과학주의에 근거하여 발전시키는 데 주력했습니다.
    행동치료는 현대 심리학의 과학적 전통과 연구 성과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심리치료입니다. 1900년대 초기에는 John B. Watson을 비롯한 많은 행동주의 심리학자가 환경적 조건에 의해 행동이 형성되는 학습의 원리를 연구했습니다. 그리고 Ivan Pavlov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제시하며, 이는 심리치료의 주요 접근법 중 하나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1970년대 이후에는 행동치료가 인지적 과정과 기법을 통합하여 진화하고 있으며, 2000년대에는 다양한 관점을 받아들이며 확장되고 있습니다.

    행동치료의 발전은 한 사람의 탁월한 노력이 아닌 많은 사람의 공동 노력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행동치료에서부터 시작하여 인지행동치료로 발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치료법들을 융합한 형태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행동치료는 여전히 심리치료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행동치료의 기본 가정

     

    행동치료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문적 성과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행동주의는 심리학을 엄밀한 과학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이론적으로는 정신분석 이론과 같이 내부적인 현상보다는 객관적으로 관찰되고 측정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따라 행동치료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가정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첫째, 개인의 특성은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분석되어야 합니다. 개인의 성격은 내면적 특성이 아닌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 패턴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담자의 부적응 문제도 관찰할 수 있는 문제행동의 집합체로 분석되고 이해될 수 있습니다.

    둘째, 인간의 대부분 행동은 후천적으로 학습된 것입니다. 인간은 선천적인 행동 패턴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으며, 대부분의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후천적으로 학습된 것입니다. 따라서 부적응적인 문제행동도 잘못된 후천적 학습에 의해 발생합니다.

    셋째, 행동치료의 주된 목표는 부적응적인 문제행동을 제거하거나 적응적인 행동을 학습시켜 내담자의 적응을 돕는 것입니다. 행동치료는 내담자의 과거 경험이나 무의식적인 요소보다 현재의 행동 변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를 통해 부적응적인 문제행동을 제거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학습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적응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심리치료는 과학적 원리와 방법에 근거하여 시행되어야 합니다. 치료는 치료자의 주관적인 견해나 경험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으로 입증된 원리와 효과가 검증된 치료기법에 의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심리치료는 과학적이고 미신이 아닌 현실적인 치료를 제공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