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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양 심리치료, 종교에서의 심리학(유학사상,도가, 힌두교, 불교)
    심리학 2024. 3. 29. 22:28

     

    동양 심리치료, 종교에서의 심리학(유학사상,도가, 힌두교, 불교)
    동양 심리치료, 종교에서의 심리학(유학사상,도가, 힌두교, 불교)

     

    동양 심리치료에 대해서


    지금까지 살펴본 심리치료 방법들은 모두 서양 문화에서 서양인에 의해 개발된 것입니다. 그러나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동서양의 문화가 접촉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서양과 동양의 문화는 서로 다른 심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서쪽과 이스트의 차이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문화권에서 개발된 심리치료 방법이든, 그것이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상태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라면 적절하게 채택되고 활용되어야 합니다.

    동양과 서양의 심리학적 사상의 통합

    현재 심리학계에서는 동양과 서양의 심리학적 사상을 통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의 대표적인 예로는 자아 초월 심리학(Trans personal Psychology)이 있습니다. 캔 윌버(Ken Wilber)는 대표적인 자아 초월주의자로서 동서양의 종교와 철학의 모든 이론을 통합한 방대한 이론체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아 초월 심리학에 기반한 자아 초월 심리치료(Trans personal Psychotherapy)가 다양한 형태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동양과 서양의 구분은 지역적입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이 동쪽의 지역을 '오리엔트(Orient)'라고 지칭하면서 동서양의 구분이 시작되었습니다. 동양의 심리 치료적 사상은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주로 인구 교육과 정신 수련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양의 심리치료는 종교적인 사상과 수행 방법을 바탕으로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발전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동양의 심리치료는 독특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유학 사상

    유학은 중국 소주 시대의 인물인 공자(551-479 BC)에 의해 제창된 체계로서, 우리 학이라고도 불릴 수 있으며, 인간의 이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학의 사상가들은 인간과 사회의 조화를 추구하기 위해 다양한 주장과 이론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동양의 실리와 관련이 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극심한 정치적 혼란기에 살았던 공자는 조화로운 사회적 관계를 중시하며, 평화하고 안정된 사회의 건설을 지향했습니다. 이를 위해 공자는 인(仁)을 최고의 덕목으로 삼았으며, 선(善)을 향한 행위와 덕(德)의 실천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인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으로, 부모에 대한 효도와 형제간의 우애를 실천함으로써 함양됩니다. 이러한 가족 윤리를 바탕으로, 공자는 인을 인간사회의 조화와 평화를 이루는 원리로써 정치에도 확대하여 적용했습니다. 유교에서는 오상(五常), 즉 인(仁)・의(義)・예(禮)・지(智)・신(信)이 강조되며, 삼강오륜(三綱五倫)이 제시되었습니다.

    공자에게 있어서 최선의 삶은 긍정적이고 조화로운 인간관계 속에서 평화로운 사회와 국가를 위해 기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군자는 수기치인(修己治人), 즉 자기 수양과 타인의 편안을 지향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절차가 대학(大學)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유학은 궁극적으로 인간세계의 조화와 평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필요한 개인의 덕목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 성취보다는 원만한 인간관계를 중시하며, 종교적이고 초월적인 대도보다는 현세적이고 이성적인 태도를 강조합니다. 또한, 공자는 삶에서 절제와 중용을 강조하면서 욕망을 잘 조절하고, 자기 조절을 중시했습니다. 유학에서 중시하는 덕목들은 주로 인간사회의 조화와 평화를 이루는 데 필요한 긍정적 성품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도가 사상


    도가사상은 중국 문화의 또 다른 중요한 노장사상에 기초한 전통이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에 근거를 두고 있다. 노자는 공자와 동시대였으며, 그의 가르침은 "도덕경"에 전해지고 있다. 장자는 맹자와 비슷한 시대에 살았으며, "장자"를 남겼다. 도가는 무위자연을 통한 초월적인 삶을 지향한다. 도는 우주 만물을 창조하고 운영하는 원리로, 도를 따르는 삶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노자는 도를 따르며 살아가는 자연의 태도를 중요시했다. 인위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무위는 자연의 태도를 사회적 삶에 실현하는 방법이다. 노장사상에 따르면, 지식과 신념은 환경에 따라 좌우되며 보편적 타당성을 보장할 수 없다. 도가는 최선의 도와 덕을 회복하여 무위자연의 삶을 추구한다. 도가는 몰락한 나라의 문물제도를 비판하며, 반문명적이고 개인 중심적인 태도를 지향한다. 물이 흐르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살아가는 상선약수의 삶을 이상적으로 여긴다.

    3) 힌두교


    힌두교는 고대부터 전해져 내려온 브라만교와 복잡한 민간신앙이 결합하여 발전한 종교로, 그 기본적인 사상은 리그베다를 비롯한 여러 경전에 근거하고 있다. 이 종교는 최고신 브라만을 중심으로 하는 브라만교에서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다양한 신에 대한 숭배와 봉헌을 중시하는 유신론적 측면과 지혜와 자기 수련을 강조하는 철학적 측면을 함께 갖추고 있다. 힌두교는 윤회와 업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생명이 죽음 이후에도 계속되며 현재의 삶은 과거의 행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여긴다. 이 종교에서는 브라만과 예술만이 하나라고 보는 베단타 철학이 중요하며, 심신 수련을 통해 개인이 최고신과의 일체감을 깨닫고 해탈에 도달할 수 있다고 전한다.
    힌두교는 윤회의 속박을 벗어나 해탈을 이루는 다양한 수행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 중요한 예로는 박티 요가, 지나나 요가, 카르마 요가, 하타 요가, 라자 요가 등이 있다. 이들은 각각 신에 대한 사랑과 헌신, 지식과 지혜의 발전, 선하고 올바른 행위, 금욕과 신체의 정화, 정신 집중과 명상을 중시하는 방법들이다.
    요가의 경전인 『요가수트라』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요가 수행은 8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힌두교에서는 신도들이 한평생 반드시 거쳐야 하는 네 단계의 생활기를 규정하고 있다. 이것은 학생기, 가정이, 임주기, 그리고 유행기로 나누어진다. 전반기에는 세속적인 삶의 의무에 충실하고 후반기에는 영적인 수행에 집중하는 것을 권장한다. 힌두교는 신에 대한 헌신, 진언과 주문, 금욕과 신체 수련, 선한 행위, 그리고 정신 집중과 명상을 중시하는 다양한 요가 수행법을 제시하며, 모두 범아일여의 체득을 통한 해탈을 지향한다.

    4) 불교

    불교는 동양의 대표적인 심리치료 체계로 평가되며, 동양의 심리학이자 심리치료 체계로 인정받고 있다. 불교는 인도를 기원으로 한 종교로서 동양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다. 불교는 부처님(563~484 B.C.)에 의해 창시되었으며, 생로병사의 고통을 벗어나 해탈을 추구하는 종교이자 철학 체계로 볼 수 있다. 불교의 가르침은 네 가지의 진리인 고통, 집착, 열반, 및 그에 따른 팔정도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사상은 심리치료의 관점에서 고통에 대한 현상론, 원인론, 궁극적 목표론 및 치료방법론으로 해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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